군중 심리학한 개인이 선택을 할 때 다른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따르는 현상이다. 사회심리학에서 주로 다루는 주제이며 경제 분야에서도 주식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데 활용된다.
군중 심리는 집단 내 환경의 영향에서 비롯됩니다. 군중 심리는 다른 사람들이 선택하는 것을 별 생각 없이 선택하는 행위입니다. 나. 인기 상품을 합리적인 이유 없이 구매하는 행위.
다른 사람의 결정을 따름으로써,모방 심리학‘라고도 합니다. 상황에 따라 군중 심리는 매우 강력하여 사람들이 완전히 다른 결정을 내리거나 명백한 사실을 부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대중 및 집단 행동
군중은 일시적인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조직화된 그룹은 아니지만 물리적으로 가깝고 서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군중은 익명성을 기반으로 하며 특정 트리거를 통해 집단 행동을 촉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집단 행동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발생하는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말합니다.
대개 구성원의 감정이 개입되고 대부분의 행동이 사회적 규범에서 벗어날 때 무작위로 발생합니다. 사회적 문제로 인한 폭동이나 시위, 스포츠 경기 승리 후 자발적인 환희는 집단행동에 해당한다.
군중 심리학
군중 심리는 19세기 후반에 진지하게 탐구되었습니다. 특히 프랑스에서는 프랑스 대혁명 이후 혁명과 반혁명이 지속되면서 군중심리학에 대한 분석과 관심이 생겨났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귀스타브 르봉(Gustave Le Bon)은 그의 저서 《군중심리학》(1895)에서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군중과 그들의 행동을 분석했다.
그의 저서에서 그는 개인의 이성적인 마음이 군중 속에서 사라지고 군중의 집단 심리가 대신한다고 주장했다. 합리성을 지닌 개인과 달리 군중 역시 감정적이고 비합리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또 다른 프랑스 사회학자인 가브리엘 타드(Gabriel Tarde)는 “여론과 군중(Public Opinion and the Crowd)”(1901)에서 군중과 구별되는 “대중”의 개념을 제시했다.
물리적으로 가깝지만 무질서하고 목적이 없는 군중과 달리 대중은 정신적으로 같은 감정이나 신념을 공유하는 집단입니다.
타드가 제시한 공론장의 개념으로 현대적 의미의 진보된 여론 분석도 제시했다.
1981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엘리아스 카네티(Elias Canetti)도 군중의 광기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작가 중 한 명입니다.
그는 일생 동안 군중의 본질과 권력을 연구했고, 저서 <군중과 권력>(1960)을 통해 군중의 본질을 재해석해 세상에 이름을 알렸다.
군중 심리학의 기초
군중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다수를 따르는 것이 유익하다는 생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고, 그 선택으로 얻는 혜택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식이 맛있기로 유명해진 식당에 사람들이 몰리거나 인기 상품이 금새 품절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추종자 효과
군중심리 이후 유행을 따라가는 행위 밴드왜건 효과(밴드왜건 효과)호출됩니다. 기차 마차는 서커스 기차의 머리에 있는 기차 마차입니다.
1848년 미국 대통령 선거 후보인 재커리 테일러(Zachary Taylor)의 유세 기간 군중집회에 사용된 서커스 마차의 경우에서 유래한다.
기차를 본 군중들은 아무 생각 없이 뒤따라 캠페인에 많은 지지를 보냈다.
오늘날에도 “시류에 올라타십시오”는 “시류에 올라타십시오.
추종자 효과와 같은 군중심리학은 다수가 되는 것이 안전하다는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무리에서 이탈하면 위험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합리적인 선택과는 거리가 멀고 잘못된 결정으로 이어지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