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8) 사회학습이론 – 자기관리와 인지행동수정

2) 자기 관리 및 인지 행동 수정

행동 심리학자들이 자기 조절 또는 자기 관리 및 인지 행동 수정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고전적인 행동주의 방법을 사용하여 훈련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새로운 상황으로 일반화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학습에 대한 행동심리학자의 주요 관심사는 “자기 관리”입니다. 자기 관리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대한 통제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학습에 대한 책임과 능력은 학습자에게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학습자 자신이 자기관리를 통해 학습에 대한 통제감을 가져야 한다.

인지 행동 수정은 인지 이론과 행동 이론의 조합을 통해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인지적 행동 수정은 신념, 기대, 태도, 귀인 및 인지 활동이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고 이상적인 행동을 치료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Meichenbaum(1997)은 충동적인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스스로 말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성공적으로 가르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학습자는 ‘인지 행동 수정’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기관리, 인지행동변화, 자기수업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자치

자기 관리는 일반적으로 학습자를 행동 변화 프로그램의 기본 단계에 참여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의 목표가 모든 사람이 스스로 교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면 학습자는 자신의 삶을 이끌고 목표를 설정하며 스스로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우리의 삶은 자기 관리가 필요한 많은 유형의 작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삶의 모든 영역에서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학습자는 스스로 행동 변화를 구현하기 위해 최소한 한 단계를 밟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학습자가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모니터링하고, 기록을 유지하고, 수행/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① 목표

목표 설정은 자기 관리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특정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화하는 것이 자기 관리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Hayes와 그의 동료들은 심각한 학습 장애가 있는 대학생들에게 특정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실험자에게 그 목표에 대해 말한 학습자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은 학습자보다 테스트에서 더 잘 수행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목표 설정이 중요하지만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헌신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제안합니다.

② 진행상황 기록 및 평가

자기 관리 목표가 수립되면 행동 변화 프로그램이 문서화되고 평가됩니다. 진행 카드를 통해 학습자는 작업을 더 작은 단계로 나누고 해당 단계를 완료하기 위한 최상의 순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의 결과를 기록하여 일일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진행 상황 카드는 중재자 역할을 하며 표시한 내용은 나중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셀프 트래킹은 작업이나 기술을 연습하는 데 소요한 시간, 읽은 책의 수, 허락 없이 자리를 비운 횟수를 추적합니다. 숙제나 자율 학습과 같이 교사의 감독 없이 완료해야 하는 작업은 자기 통제에 좋습니다. 이는 자체 평가의 품질에 대한 판단을 포함하기 때문에 단순한 자체 기록보다 어렵습니다. Morgan(1985)은 교육 심리학 과정에서 모든 사범대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전략을 가르쳤습니다. 그 결과, 교육심리 각 단원별로 구체적인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한 진도를 모니터링한 학습자가 단순히 공부 시간을 모니터링한 학습자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였다. 이는 학습 시간만 모니터링한 학습자가 전반적인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한 학습자보다 더 많은 시간을 공부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렇습니다. 이것은 목표 설정 및 진행 과정의 일부인 학습 시간을 모니터링하는 것보다 목표를 향한 전반적인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훨씬 더 성공적임을 시사합니다.

③ 자기강화

자기 권한 부여는 자기 관리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그러나 이 단계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첫 번째 단계인 목표 설정과 두 번째 단계인 진행 상황과 기록을 평가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자기강화는 결과에 아무것도 보태지 못한다고 한다. 반면에 일부 학자들은 잘한 일에 대한 보상이 단순히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성취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자기 강화가 최고의 성과로 이어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관리 단계에서 자기강화를 제거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으며 학습자 특성에 따라 적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2) 인지 행동 변화 및 자기 학습

인지적 행동 수정은 자기 대화와 자기 지시를 통해 행동을 변화시키는 행동 및 인지 행동 원칙 기반 방법입니다. 인지 행동 수정은 모든 단계에서 자기 대화와 사고를 강조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심리학자들은 인지적 행동 수정이 행동주의적 접근보다 더 인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독학은 과제의 단계를 통해 자신에게 말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개인 언어를 사용하여 작업을 통해 스스로를 안내하는 것처럼 보이는 인지 발달 단계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혼잣말을 하고 부모나 선생님이 하는 말을 자주 반복합니다. 인지 행동 수정에서 학습자는 지침을 적용하는 방법을 직접 배웁니다.